OpenRTM-aist이란

piping_rtm_logo2.png

OpenRTM-aist는 로봇 시스템을 컴포넌트 지향의 개발을 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입니다.

OpenRTM-aist 에서는 로봇 시스템을 만들 때에, 기능 요소 (이것을 RT컴포넌트: RTC라고 부른다) 마다 프로그램을 작성해, RT컴포넌트를 결합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구축합니다. RT컴포넌트는,C++, Python, Java언어로 개발할 수 있어 주요한 OS (Linux/Unix, Windows, Mac OS X)를 서포트하고 있습니다. 컴포넌트 개발이나 컴포넌트를 이용한 시스템 개발에는 Eclipse툴 및 커맨드라인 의 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RT컴포넌트는 다른 컴포넌트와 데이터나 커멘드의 통신을 하기 위한 포트로 불리는 기능, 행동을 통일하기 위한 액티비티 로 불리는 기본적인 상태 천이 및 파라미터를 외부로부터 조작 가능한 컨피그레이션이라고 하는 기능이 갖춰져 있습니다. 이러한 기능을 이용하는 것으로 독립성이나 재사용성이 높은 모듈을 용이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. 그리고에 누군가가 만든 컴포넌트를 이용하는 것으로 최소한의 프로그래밍 으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.

OpenRTM-aist는 네트워크 투과성, OS비의존성, 프로그램 언어 비의존성을 중시해 분산 오브젝트 미들웨어인 CORBA를 이용해 구현 되어 있습니다. 현재, OpenRTM-aist는 C++언어 및 Python 언어용의 프레임 워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
Download

latest Releases : 2.0.0-RELESE

2.0.0-RELESE Download page

Number of Projects

Choreonoid

Motion editor/Dynamics simulator

OpenHRP3

Dynamics simulator

OpenRTP

Integrated Development Platform

AIST RTC collection

RT-Components collection by AIST

TORK

Tokyo Opensource Robotics Association

DAQ-Middleware

Middleware for DAQ (Data Aquisition) by KEK