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AQ-Middleware가 일본 중성자 과학회 · 기술상을 수상했다

20 Dec , 2012

kek_gijyutusyou.jpg

DAQ-Middleware를 개발하는 KEK (대학 공동 이용 기관 법인 켁) · 소립자 원자핵 연구소 安 芳次 씨, 나카 요시 카즈오 씨, 치요 코지 씨의 그룹이 일본 중성자 과학회의 기술 수상되었습니다. 12 월 10 일, 11 일에 개최 된 일본 중성자 과학회 제 12 회 연례에서 표창식이 거행되었습니다.

DAQ-Middleware 는 KEK가 중심이되어 개발하고, 고 에너지 물리 등의 데이터 수집을위한 미들웨어로, OpenRTM-aist에 데이터 수집 어플리케이션 특유의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여 측정 시스템을 유연하게 구성 할 수 있습니다. 계측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요소 기술의 기술 개발과 개방을 촉진하는 단체 [OpenIT : http://openit.kek.jp/]에 의해 개발 · 보급을 도모하고 있습니다.

DAQ-Middleware는 J-PARC (대강도 양자 가속기 시설)의 MLF (물질 · 생명 과학 실험 시설)에서 15 빔 라인의 데이터 수집에 실제로 이용되는 등, 데이터 수집 및 측정 시스템에서 널리 사용되어 있습니다.

■기술상
安 씨, 나카 요시 씨, 치요 씨는 "DAQ 미들웨어 개발과 중성자 실험에 도입"을 실시했습니다. DAQ (오리) · 미들웨어는 산업 기술 종합 연구소 (주)와 공동 연구 개발 한 네트워크 분산 환경에서 고속 데이터 수집 할 수 범용 데이터 처리 기술입니다. 이 특징을 살려 MLF는 모든 중성자 위치 · 시간 정보를 기록하는 이벤트 방식을 실현했습니다. 이 방식은 그 범용성으로 많은 중성자 산란 장치에 도입되어 계산기와 협력하여 장비 전체의 처리 능력을 크게 높였습니다. 이 기술은 새로운 비탄성 산란 실험 방법이다 "Multi-Ei (멀티 이아이)"법이 실현하고 있습니다.
注) OpenRTM-aist: http://openrtm.org

KEK 보도 자료에서 인용

ダウンロード

最新バージョン : 2.0.1-RELESE

統計

Webサイト統計
ユーザ数:2160
プロジェクト統計
RTコンポーネント307
RTミドルウエア35
ツール22
文書・仕様書2

Choreonoid

モーションエディタ/シミュレータ

OpenHRP3

動力学シミュレータ

OpenRTP

統合開発プラットフォーム

産総研RTC集

産総研が提供するRTC集

TORK

東京オープンソースロボティクス協会

DAQ-Middleware

ネットワーク分散環境でデータ収集用ソフトウェアを容易に構築するためのソフトウェア・フレームワーク